(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최근 한·일 관계가 급속하게 얼어붙으면서 교육현장에선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함께 수학여행 취소가 잇따르고 있다. 지역 정치권도 일본 규탄 결의안 채택 및 경제보복 철회를 촉구하는 등 ‘일본 보이콧’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 일본 수학여행·국제교류 취소 잇따라

대전과 충남 교육현장에서 한·일 교류사업 전면 재검토와 수학여행 취소가 이어지고 있다.

24일 대전.충남교육청에 따르면 온양한올고는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일본 오리오아이신고와 국제교육 교류를 할 예정이었으나 한일 관계 등을 고려해 일정을 전면 취소했다.

부여정보고는 10월 중 일본 오사카로 수학여행을 떠나기로 했으나 이 역시 일본이 아닌 다른 지역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날까지 충남에서는 5개 학교가 일본 학교 측과 국제교류를 계획했다가 4곳이 취소나 보류했고 1곳은 장소를 변경하기로 했다.

일본으로 수학여행을 가기로 한 5개 고등학교는 모두 장소를 다른 지역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대전에서도 고등학교 2곳이 10월 중 수학여행 장소를 일본에서 다른 지역으로 바꾸는 안을 여행사 측과 협의 중이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는 물론 학부모들도 우려를 표명하는 경우가 많아 당분간 일본 쪽 수학여행이나 학교와의 교류 등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경제보복 규탄' 의회 결의 잇따라

지역 정치권도 한 목소리를 내고있다.

대전시의회는 24일 일본의 수출 규제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이날 오광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일본 아베 정부 경제 도발 규탄 및 올바른 역사 인식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시의회는 "아베 정부는 자유롭고 예측 가능한 경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한 국제사회에 심각한 위협을 하고 있다"며 "강제노역 피해자들에 대한 손해배상을 명령한 대법원의 정당한 판결을 수용하고 수출 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세종시의회는 22일 "수출규제 조치는 세계 자유무역협정을 위반하는 것"이라는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으며, 충남도의회는 지난 19일 임시회에서 만장일치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