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아산시 탕정면 과 음봉면 일대에서 ‘아산 탕정2지구’ 도시개발을 추진하려 하자 주민들이 개발 반대 주민대책위를 구성하는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이들 주민들은 LH가 아산신도시 개발을 위해 이일대를 행제위제한 구역으로 묶으면서 20여년간 재산권 행사도 못하는 피해을 입혔는데도 또 다시 개발에 나서겠다는 ‘염치없는 행동으로’ 주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집단 행동에 나서고 있다.

LH는 아산시 탕정면 동산리와 호산리, 음봉면 덕지리 일대등 357만810㎡에 수용인구 2만7572명, 1만2535세대 규모의 ‘아산 탕정2지구’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관련 LH는 지난 5월 국토부에 이일대에 대한 도시개발구역 지정(안) 제안서를 제출하고, 지난 5월부터 주민 공람과 마을별 사업 설명회등을 개최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달 28일 개최한 도시개발 구역 지정(안)을 위한 1차 공청회가 주민 반발로 무산된후 오는 8월12일 2차 공청회 개최가 공고되자, 24일 주민 20여명이 아산시를 항의 방문해 시장을 면담 하는등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LH와 아산시가 주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개발사업 공고를 내며 밀어붙이고 있다” 며 “수십여년간 이곳에 생계를 이어온 주민들을 몰아내려는 개발 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또 “사업 구역이 토지 가격이 높고, 주민들의 이주 와 생계 대책을 마련해줘야하는 마을은 쏙 빼놓고, 토지 가격이 저렴하고, 손쉬운 농지만 개발하겠다는 구역 지정을 했다” 며 “탕정 역세권 신도시 개발로 20년간 행위제한으로 재산권 행사에 막대한 피해를 주며 개발을 철회했던 LH가 또 다시 나선다는 것을 불신한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이번 개발계획은 주민의 어떤 동의도 받지 않은 만큼 철회돼야 한다” 며 “동산1리 일대에 대한 개발 계획이 철회될 때 까지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LH가 사업 추진중인 ‘탕정2지구 도시개발’ 사업구역은 KTX천안 아산역 일대와 함께 1990년대에 아산신도시 개발구역으로 지정됐다가, 사업성을 이유로 2011년 LH가 사업을 축소 하면서 개발이 백지화 됐다.

이에대해 아산시는 “탕정2지구 도시개발 사업 구역 일대는 주변지역의 높은 개발 압력에 따른 탕정지구 해제 지역 및 주변지역의 반개발 방지를 위해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도시 개발과 관리을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