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매봉공원 지키기, 민간개발 행정절차 중단 촉구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가 내년 7월 도시계획시설(유원지)에서 자동 실효하는 명암유원지 일대의 난개발을 막기 위해 '청주 명암유원지 지구단위계획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이번 지구단위계획수립 용역은 명암유원지 도시계획시설 자동 실효에 따른 무분별한 난개발 막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이곳 토지주들의 도시계획시설 해제 요청에 따라 지난 22일 도시관리계획(유원지) 변경 결정(안)을 주민 공람 공고했다.

다음 달 6일까지 각계 의견을 들은 뒤 26일 개회하는 45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의견을 청취한 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명암유원지 일대 활용방안과 관리를 위해 용역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청주시 매봉·잠두봉공원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는 29일 매봉공원의 민간개발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이날 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매봉공원은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교육환경평가 등 기본적인 행정절차도 진행하지 못할 정도"라며 "교통평가 재심의 등 행정절차를 중단하고 교육환경평가를 기획단계에서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아파트 미분양 관리지역에 2000가구가 넘는 아파트를 민간개발로 짓겠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이제 와서 민간개발만을 주장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교통영향평가를 진행하고 있는 매봉공원(41만4853㎡)은 29만9873㎡(72.3%)의 공원시설과 11만4980㎡(27.7%) 비공원시설(공동주택 2040가구 등)을 조성하는 민간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