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일본영화 상영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고 한다.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 경제보복에 앞서 결정된 일이라 영화제 조직위 입장도 난감해졌다고 한다.

국제음악영화제 기간에 여러 나라 영화를 관객들에게 선보이는 것도 중요한 문제겠지만, 일본영화 상영은 국민 정서를 무시한다는 비판 여론으로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문제의 발단은 전 세계 반도체 강국인 한국을 상대로 한 일본의 경제 보복이 원인이다.

일본 위안부 사건과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판결이 주된 이유라고 한다.

물론 국내 기업들의 일본산 원자재 의존 문제 해결방안도 일찍부터 거론됐다고 하지만, 예상되는 피해에 대한 사전 대책도 전무하다고 한다.

경제 보복이 시작되자 정부가 직접 나서보기도 했지만, 일본 정부가 조만간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시킨다는 방침을 세워 외교 분쟁과 경제 갈등이 격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화이트리스트는 일본이 외국과의 교역에 무기 개발 등에 사용될 수 있는 물자나 기술, 소프트웨어 등 전락물자를 수출할 때 절차를 간소하게 처리하도록 지정한 물품 품목을 말한다.

현재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관련 소재 부품에만 수출 규제 강화조치가 내려졌지만,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할 경우 국내 기업들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

이런 이유로 국내에서는 연일 일본산 물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취소가 언론에 보도되며 국민들의 ‘애국’ 감정이 들썩이고 있다.

이 시점에서 다음 달 8일부터 개막되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 일본영화 상영은 국민적 공분을 사는 이유가 충분하고도 남을 정도다.

문화예술 분야와 경제 보복 문제는 별개라는 반론도 있겠지만, 현재 상황에서 일본영화 상영은 무리수라는 게 중론이다.

영화제 기간 동안 37개국에서 총 127편의 음악영화가 상영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 가운데 일본 단독영화가 4편이고 공동작품이 3편 등 총 7편이 상영돼 수치 상 미미한 수준이라고 강변하겠지만, 현 상황에서는 이유 불문일 정도로 국민들 감정이 격앙돼 있다.

사전에 일본의 경제 보복과 강제징용 판결 등을 염두에 두고 충분한 교감이 이뤄질 수 없었던 상황도 고려해야 하겠지만, 현재 분위기로 봐서는 취소가 정답일 게다.

특히 항일투쟁의 본고장이며 의병의 도시라는 이미지로 각인돼 있는 제천지역 시민들 자존심도 국민들 정서와 맞물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국제적인 음악영화제를 표방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명성을 이어갈 준비가 됐겠지만, 일본영화 상영으로 인해 국민과 제천지역 자존심에 먹칠을 해서는 안 될 일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