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반 의료기기 기업 루닛은 자체 개발한 유방암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 MMG'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사진은 제품 데모 웹사이트 화면.

(동양일보 의약뉴스 기자) 인공지능(AI) 기반 의료기기 기업 루닛은 자체 개발한 유방암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 MMG'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이 제품은 AI 기반으로 설계된 유방 촬영 영상 판독 보조 소프트웨어다. 유방암 의심 부위와 의심 정도를 색상 등으로 표기해 의사의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돕는다. 루닛과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이 공동 개발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판독이 까다로운 유방암 검진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개발했다"며 "루닛 인사이트를 활용하면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판독 정확도는 증가하고 재검률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루닛에 따르면 유방 촬영술에서 악성 의심 판정을 받은 환자 중 조직검사 결과 암으로 확진되는 환자는 29%에 불과하다. 특히 한국이나 아시아 여성들은 유방 조직이 치밀한 경우가 많아 진단이 더 까다롭다.

루닛은 이런 문제를 해소하고자 5만여명의 유방암 사례와 20만여명의 유방 촬영 영상을 학습에 활용해 정확도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