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식품 근절.지역경제 활성화 등 도모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가 시민이 참여하고 국가가 책임지는 식품위생 행정을 추진해 주목받고 있다.

시는 지난 1년간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사업 △부정.불량식품 제조 및 유통 근절 사업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자원 육성사업 등을 중점 추진사항으로 정하고 위생수준 선진화 및 안전화사업을 추진했다.

우선 친절공중위생업소 지도 점검, 개인서비스요금 지도 점검, 위생단체협의회 간담회 등을 추진했고 위생수위생 수준이 우수한 모범음식점 31곳을 신규 지정했다.

또 어린이보육시설의 체계적인 위생.안전 및 영양관리를 위해 민간위탁 운영비 20억 원을 지원했고 식품접객업소 영업주 교육, 식중독예방 비상근무, 식중독예방 홍보 등을 추진했다.

아울러 부정·불량식품 제조 및 유통 근절을 위해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펼쳐 식품제조가공업 적발 및 처분 65건, 집단급식소 및 위탁급식영업소 적발 및 처분 40건, 무허가업소 행정처분 13건 등 118건의 과태료를 부과해 식품안전성 확보에 노력했다.

이밖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문시장을 음식특화거리로 지정했고 숨은 맛 발굴 음식경연대회와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도입하는 등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이 참여하고 국가가 책임지는 식품안전관리에 더욱 주력해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식품위생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