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기 취재부 부장 / 천안지역 담당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일본의 추가 경제보복이 예고된 가운데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전방위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불매운동으로 경제독립을 하겠다’라는 여론이 높아지면서 지자체, 시민사회단체, 농촌으로까지 확산하는 모양새다.

반일 불매운동의 여파가 일본여행은 물론 일본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한국인에게도 타격을 주고 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일본 여행객이 최근 한 달 새 13%가량이 줄었고, 일본 취항 노선도 중단되거나 축소되고 있다고 한다.

천안시의회와 괴산군·괴산군의회, 영동군도 최근 일본제품 불매운동, 일본 출장 자제 등을 선언했다.

대전시약사회는 지난달 25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풀릴 때까지 대전에서는 일본산 약품을 판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일본의 요미우리 신문은 '최근 한국의 불매운동이 과거와 달리 장기화 양상을 띠고 있다'고 보도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보이콧 운동에 역행하는 한국기업이 있어 공분을 사고 있다.

국내 유통업계 1위인 이마트는 최근 일본산 맥주를 할인 판매해 구설에 올랐다. 이마트는 별다른 사고 없이 '재고처리를 위한 양재점의 단독행사였다'라는 궁색한 해명을 내놨다. 한국마트협회는 '이마트의 이러한 비상식적 행위는 매국 행위'라고 비난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싱가포르→인천행 기내식으로 일본 기업의 요구르트 제품을 제공해 논란을 불러왔다.

서울시와 동아일보가 공동 주최하는 2019 서울달리기대회에서 일본 운동화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결합 티켓을 팔고, 참가자에게 일본 음료수를 나눠줄 예정이라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국민적 정서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역행하는 한국기업도 이번 '일본제품 보이콧' 운동의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을 깨닫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