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체육회-지역체육회 의견 엇갈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체육회장 선출 방식을 놓고 지역 체육회와 대한체육회 간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대한체육회는 지난달 말 전국 시·도 체육회에 체육회장 선거 관련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6일까지 답변을 요구한 이 공문에는 대한체육회측이 ‘가안’으로 결정한 체육회장 선거인단 선정과 방식 등의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문에 따르면 선거인단은 축구협회와 야구협회와 같은 각 종목의 가맹단체 대의원들과 각 시·군 체육회 대의원 중 다시 인구수에 따라 선거인단을 최종 결정하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다..

전국의 17개 시·도체육회 선거인단 수를 인구 기준으로 200명 이상, 300명 이상, 400명 이상, 500명 이상 등 4개 형태로 구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충북의 경우 전체 가맹단체와 체육회 대의원이 1400명 가량으로 이중 인구수를 감안해 300명 정도가 선거인단으로 확정되는 방식이다.

대한체육회가 당초 생활체육 동호인까지 포함해 수천 명에 달하는 선거인단 구성에서 한 발 물러난 것이다.

하지만 일선 체육회에서는 대한체육회의 이 방안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체육회 이사회 추천을 통해 단수 혹은 복수의 후보를 올려놓은 뒤 대의원 총회에서 선출하는 방식을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것은 별도의 체육회장 추천위원회를 구성, 후보를 추천하고 이를 대의원 총회에서 선출하는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이는 대한체육회가 제시한 방식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체육회장 선출을 둘러싸고 진통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지역 체육계 한 관계자는 “대한체육회에서 선거에 대한 의견을 묻는 공문을 보냈지만 공개하기는 어렵다” 며 “그러나 지역 체육계의 경우 대한체육회의 방식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공문 내용은 ‘가안’으로 보낸 것이지 확정된 방식은 절대 아니다” 며 “오는 27일 열리는 대한체육회 이사회에서 선거 방식 등이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지역 체육인들은 21일 오후 서울 올림픽 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수천명의 체육인들이 참가하는 결의대회를 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자치단체장의 체육단체장 겸직을 금지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내년부터 시행에 들어가기 때문에 전국 시·도(시·군·구) 체육회는 올해 안에 '민간인' 체육회장을 선출하게 된다.

현재 일선 체육회에서는 정치적 논리에 지방 체육이 흔들릴 수 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