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가 일본 수출규제 확대로 인한 관련 도내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제위기대책본부’를 구성,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축·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일본 수출 규제에 대응해 경제위기대책본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총괄반, 언론홍보반, 예산세정지원반, 산업대책반, 고용노동지원반, 기업지원반 등 6개 반으로 본부를 꾸려 정부·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할 계획”라고 했다.

그는 또 “충남연구원 산하 충남경제동향분석센터와 충남테크노파크를 통해 경제와 관련 산업 분야 동향을 수집·분석하고 경제진흥원 내 일본 수출규제 애로센터를 설치해 운영한다”고도 했다.

도는 앞으로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해 무담보 자금 81억원을 확보하고, 중소기업육성자금 5200억원을 적극 활용해 지원한다.

중장기적으로는 도가 추진 중인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을 통해 핵심 소재·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이고 수소전기차 핵심부품 국산화 등 R&D 사업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충남경제동향분석센터에 따르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컴퓨터 부품 등 정보기술(IT) 제품의 수출 비중이 도내 전체 수출액의 68.2%(지난해 기준)를 차지하고 있어 화이트리스트 제외가 현실화할 경우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기존 생산량의 10%가량 차질을 빚는다고 가정할 경우 지역내총생산(GRDP) 대비 디스플레이 생산량은 0.8%, 자동차 부품 0.4%, 자동차 0.4%씩 각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와 배터리 생산량도 각각 0.2%, 0.1%씩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천안, 아산, 서산을 중심으로 상당한 피해가 예상되며 충남 전역에서 1만8000여명의 고용 감소가 우려된다.

도가 대 일본 수입 의존도 90% 이상의 연 수입액 10만 달러 이상 품목 87개를 분석한 결과, 기계류와 전기기기가 27개, 비금속제품 20개, 화학 연관 13개 등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비금속 제품과 광물성 생산품이 각각 5억6200만 달러, 5억3000만 달러 등 10억9200만 달러로 전체 대일 수입액의 83%를 차지했다.

이번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따라 도내 비금속 제품과 광물성 생산품 제품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한 달 이상 수출규제가 지속할 경우 도내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348개 기업에 44억원의 매출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