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선 시장, “중소기업 세제지원 및 근본적 문제 해결 대책 마련”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논산시는 5일 오전 황명선 시장 주재로 국장 및 실과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및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상황진단·대책 마련을 위한 회의를 가졌다.

이번 대책회의는 양승조 충남도지사 주재로 15개 시군과 충남도 지방정부회의를 마친 후 각 부서장 간의 정보 공유를 통해 관내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이뤄졌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일본의 수출규제조치는 세계자유무역보호질서에 반하는 행태로 강력하게 맞설 필요가 있다”며 “시민 사회와 함께 ‘신(新)물산장려운동’을 통해 한 마음 한 뜻으로 단호하고 차분하게 위기를 극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부담 경감을 위한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징수 유예, 지방세 감면 등 다양한 세제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지역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세제 지원은 물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황 시장은 회의 후 관련 부서장 및 직원과 함께 산업단지 내 기업을 방문, 현장에서 기업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파악하는 등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적극 나섰다.

현재 논산지역 471개 제조업체 중 일본과 수출·수입 관계가 이뤄지는 곳은 18개소로, 특히 3개 업체가 수입품목 대체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기업자체 재고파악 및 물량 사전확보와 함께 행복도시국장을 중심으로 한 일본 무역규제 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기업의 애로사항 청취 및 중소기업경영안정자금 지원책을 강구하고 나아가 중장기적인 수출·입 다변화 시스템을 구축해 근본적 문제 해결에 앞장설 방침이다. 논산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