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지난 5일 시청 회의실에서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에 따라 지역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기업 기관 단체장들과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번 대책회의는 이건호 부시장 주재로 이영민 당진상공회의소 회장, 김경오 한국산업단지공단 당진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본환 시 기업지원과장의 수출규제 관련 동향에 대한 설명과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계획, 협력방안 등을 모색했으며 6일부터 대책반을 가동키로 했다.

또 경제환경국장을 대책실장으로 예산세정지원, 고용노동지원, 기업지원, 언론홍보 등 4개 반으로 구성된 일본 수출규제 대책 상황실도 가동해 상시 경제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당진상공회의소는 기업지원 애로센터를 운영해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한 기업애로사항을 접수하고 컨설팅을 지원할 방침이며 경제관련 기관 단체에 수출규제 관련 기업 정보 파악 피해 상황 모니터링을 요청하고 피해 기업에 대한 지원 방향도 검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관세청을 통해 일본 소재 부품을 수입하는 지역 기업 현황을 조사한 결과 직수입을 통해 소재 부품 수입 기업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지역 기업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