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는 6일 도의회 앞에서 일본 경제보복 중단 규탄 결의대회를 갖고 일본의 즉각적인 수출 규제 조치 철회를 요구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도의회는 6일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즉각 철회를 거듭 요구했다.

도의회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일본 정부의 21세기 첨단산업 소재의 수출규제 행위는 모두 근거조차 없는 경제보복”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WTO협정 등에도 정면 배치되는 것으로 한-일 경제협력 파트너십과 동북아 안보협력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엄중한 사안”이라며 “자유무역과 세계경제분업의 국제질서를 심각하게 훼손시키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일본 정부는 과거사에 대한 진심어린 반성 없이 가해자가 피해자를 경제로 겁박하는 국제적 불량국가임을 스스로 증명해왔다”며 “이번 수출규제를 통해 일본이 강조한 자유무역질서를 스스로 위반하는 자가당착적 보복이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채택 결의문에는 △ 한국에 대한 백색국가 제외 결정과 수출규제 조치 즉각 철회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항한 일본 제품 불매운동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적극지지 △ 우리나라 경제 체질 개선을 위한 정부 노력 촉구 △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기업의 정당한 배상지급과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를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