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안전·스마트팜·축산·의료 등 스마트도시 구현 본격 시작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충남 홍성군이 정책 분야별로 지역 특화형 신기술 도입이 접목되며 홍성형 스마트 도시 밑그림이 구체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주민안전분야로 홍북읍 의향로 221번지 일원에 신축중인 스마트도시 관제센터를 꼽을 수 있다. 스마토도시 관제센터는 관내 전역을 관제하는 1,000여 대의 CCTV 통합 모니터링과 내포 전역 스마트 시티 21개 서비스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현재 관제센터 부지확보와 행정절차 이행을 위한 기본설계를 마쳤으며, 8월부터 실시설계를 착수해 2020년 상반기 중 사업을 착공할 계획이다. 이어 2020년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하고 2021년부터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이미 군은 주민 삶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최첨단 스마트시티 21개서비스 중 공공지역안전감시(방범용CCTV), 차량추적관리, 주정차위반단속, 교통정보제공(VMS), 돌발상황감시, 스마트도시시설물관리 서비스 6개서비스를 완료한 바 있다.

또한 국민안전연계서비스, 스마트도시통합플랫폼, U-자전거 등 16개 서비스를 실시설계 완료 중에 있으며, 하반기에 착공해 2020년 말까지 사업완료 예정이다.

또한 군은 도시공간에 첨단 ICBAM 기술이 유합된 미래도시 모델인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스마트도시기본계획 용역’ 수립에 착수했다.

해당 용역은 국내외 스마트시티 추진사례와 현황을 분석하고 홍성군만의 특색 있는 스마트시티서비스 모델 발굴을 위한 용역으로,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2020년부터 10년간 단계별 실행계획과 운영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농업 분야에서는 스마트팜 영농기술 도입을 위해 2022년까지 10억 원의 사업비를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스마트 팜 시범단지 조성 및 농업데이터 관제 센터 구축이 주 사업 내용이며, 시설원예분야 ICT 융복합 수출전문 스마트 팜 온실도 조성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축산 분야 ICT 기술보급 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은 융복합 시설 장비 및 정보시스템을 활용해 24시간 개체정보, 건강상태, 축사 환경정보 등을 분석 제공하는 사업이다. 군은 올해 7개 농가에 1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추진 중에 있다. 홍성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