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권 예산 반영 노력 '절실'

 
전국 대기오염집중측정소 현황.
전국 대기오염집중측정소 현황.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도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추진한 충청내륙권 국가 대기오염집중측정소 신설 사업이 국회 추경 예산 심의를 통과하지 못해 사업추진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도는 내년도 정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지만 전액 국비 사업인 만큼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도가 추진한 국가 대기오염집중측정소는 대기오염물질 거동 파악과 성분 분석 등 과학적·체계적 원인 규명이 가능한 시설이다.

이 시설 신설을 위해서는 건축비 20억원과 장비구입 30억원 등 총 50억원(국비 100%)이 소요된다.

도내 운영 중인 도시대기측정소(18개소)의 경우 실시간 농도 표출은 가능하지만 고농도 원인 분석에는 한계가 있어 필요성이 더욱 크다.

도시대기측정소는 10종의 대기오염 물질에 대한 측정만 가능하지만 대기오염집중측정소의 경우 26종 측정이 가능하다.

또 설치 운영 역시 무인으로 운영되는 도시대기측정소와 달리 대기오염집중측정소는 국립환경연구원에서 3~5명이 파견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더욱이 충북의 경우 배출량 대비 오염도가 높기 때문에 이 시설이 더 시급한 상태이다.

충북 지역의 경우 초 미세먼지 ‘나쁨’ 일수(102일)가 전국 평균(59일) 보다 높게 나오고 있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이 시설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이다.

지난 5월에 도가 중장기적인 미세먼지 관리 종합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미세먼지 관리대책 민·관 협의회에서도 대기오염집중측정소 설치가 신규 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전국적으로도 백령도를 비롯해 서울(불광동) 광주(오룡동), 대전(문화동), 제주(애월읍), 울산(중구) 지역에 설치돼 이미 운영 중이다.

또 안산(단원구), 충남(서산시), 강원(춘천시), 전북(익산시)는 시험 운영 중이거나 구축 중에 있다.

도 관계자는 “지역의 미세먼지에 대한 원인 파악과 분석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다” 며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