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경찰 반부패 주민 토론회…"부패 경찰관 강력 처벌해야"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지방경찰청은 8일 지방청 대회의실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경찰 청렴·반부패 대토론회를 열었다.

행사에는 지역 상가연합회, 여성·장애인단체 회원 등 시민 40명이 참석해 유착 비리 근절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시민들은 부패 경찰관을 강력히 징계하고 신고자에게 큰 포상을 해야 더 청렴한 경찰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토론에 참여한 시민 A 씨는 "뇌물을 받거나 준 경찰관을 신고하면 해당 금액의 30배를 포상해야 한다"면서 "강력한 처벌이 따르지 않으면 부패를 뿌리 뽑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시민 B 씨는 "사건이 발생하면 경찰이 서로 다른 양쪽 주장을 충분히 이해한 뒤 공정하고 전문적인 업무 처리를 해야 한다"면서 "시민 마음을 어루만지는 경찰이 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성범죄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를 대하는 경찰관의 성 인지 감수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은 토론회 인사말에서 "경찰이 빠른 속도로 변화와 개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서 "쓴소리를 듣기 위해 이 자리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대전경찰은 시민들이 온라인상에서 경찰 청렴과 관련한 의견을 올릴 수 있는 사이트(https://c11.kr/97ls)를 운영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에서 취합한 의견은 청렴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검토하겠다고 경찰 관계자는 덧붙였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