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용 당원·편법 등 대책 마련 시급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 후보들 사이 권리당원 모집 경쟁이 벌어지고 있지만 이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권리당원 확보를 위해 조직력 동원과 편법이 횡행해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충북지역 정치권에서는 내년 4월 총선과 관련해 공천 경선에 대비한 치열한 권리당원 확보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총선이 사실상 권리당원 모집에서부터 시작한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에는 최근 신규 입당원서가 쏟아져 들어왔다.

민주당의 경우 경선에서 표를 행사할 수 있는 권리당원은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자격이 주어지는 만큼 지난달 말까지가 마지노선인 셈이다.

내년 2월 경선을 예상할 경우 권리당원이 되려면 7월까지는 입당원서를 내고 8월부터 내년 1월까지 6개월간 당비를 납부해야 한다.

때문에 막판까지 한 명의 당원이라도 더 확보하려는 출마 예정자들의 경쟁이 치열해 질 수 밖에 없다.

경선 방식이 확정되지 않은 자유한국당의 경우에는 아직 과열 양상을 보이지 않았지만 오는 10월에는 민주당과 같은 상황이 연출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민주당과 달리 한국당은 3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하면 경선에서 표를 행사할 수 있어 10월에 입당원서가 몰릴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각 정당들의 권리당원 확보 경쟁이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더욱 크다는 점이다.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가 경선이 끝난 뒤 당비 납부를 끊는 이른바 ‘1회용 당원’ 이다.

당에 대한 특별한 애정과 지지가 없으면서도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위해 일시적으로 당에 가입하는 경우가 흔치 않아 당 입장에선 부담으로 작용할수 밖에 없다.

한 정당의 경우 지난해 지방선거가 끝난 뒤 권리당원 절반이 빠져나가 골머리를 앓기도 했다.

더욱이 일부 정당들이 매달 받아야 할 당비를 선납으로 받는 것도 '1회용 당원'을 묵인하는 또 하나의 꼼수라는 지적도 있다.

정당 입장에서는 당 자금을 확보하는데 권리당원 만큼 확실한 방법은 없다.

지역의 한 출마 예정자는 “자신들이 지지하는 후보가 경선에서 탈락할 경우 당비 납부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다” 며 “개선돼야 할 문제인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여기에다 주민등록도 옮기지 않은 채 가상의 주소를 만들어 당원으로 가입하는 사례도 빈번해 논란이다.

당 선거구가 아닌 곳에 당원으로 가입, 자칫 여론 왜곡마저 우려되는 것이다.

특히 당비가 고작 한 달에 1천 원 이상으로 기성 정치인에겐 조직적 동원을 하는데 큰 부담이 없고 정치신인에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것도 문제점 중 하나이다.

정당 관계자는 “당 차원에서 당원 모집의 공정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면밀하게 입당 서류를 검토하고 있다” 며 “입당원서의 적정성을 확인한 뒤 최종 가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