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주역 기본계획 반영 정부 설득…민주당 이견 일축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자유한국당 이종배(충북 충주·사진) 국회의원이 동충주역 신설과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치를 비롯해 충청고속화도로 사업예산 확보를 내년도 지역 현안사업으로 정해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종배 국회의원은 지난 8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을 방문해 이 같이 밝히며 “동충주역 신설과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신설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정부 관련부처를 최대한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지역 현안으로 떠오르는 동충주역 신설 문제와 관련, 이종배 의원은 “오는 10월께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기본계획 수립 시 동충주역 신설방안이 반영되도록 정부를 설득하겠다”고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제시했다.

이 의원의 발언 의도는 현재 진행 중인 한국개발연구원(KDI) 적정성 검토 대상에는 동충주역 신설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향후 1년간 진행될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포함되도록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이 의원은 “국토부 차관과 담당국장을 만나 동충주역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반영을 요청했다”고 소개한 뒤 “이시종 지사에게도 이왕 사업을 추진할 경우 도민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제대로 하자고 이야기했다”고 그동안 과정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획재정부 측 입장은 국토부가 동의하면 된다고 하니, 국토부를 자꾸 설득해 동충주역 신설을 밀어붙여야 한다”며 “충북도가 좀 더 관심을 갖고 도와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주지역 정치권 일각에서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는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치와 관련해서는 “일부는 건국대병원을 키우고 충주의료원을 확충하자고 하지만, 현재까지 그렇게 안 해 봤냐”고 반문한 뒤 “분원을 꼭 충주에 설치해야 한다”고 강력히 추진 의지를 내비쳤다.

이 의원은 “최근 유은혜 부총리를 만나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의 서울 편법운영에 대한 학사감시 강화를 요구했고,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충북지역 의대 정원 확대를 요청했다”며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과정을 에두르게 설명했다.

이종배 의원은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패스트 트랙 지정 당시 채이배 국회의원 감금 고발 건과 관련, 지역사회에서 거론되는 경찰 소환 문제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이 의원은 “국회법에 임시회기 중 위원 본인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사보임(국회 위원회 위원 사임과 보임을 묶어 말하는 용어)을 할 수 없다”며 “사보임이 원천 잘못됐으니 채 의원은 회의에 가서도 안 되며 참석대상도 아니고, 당시 법사위는 열리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사보임이 잘 됐는지 아닌지 먼저 따져야 하기 때문에 국회의장을 먼저 조사하면 우리도 조사받겠다는 것이 당 입장”이라며 “소환 문제는 국회선진화법 위반도 아니고 야당 탄압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