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성 대원 용품 추청 사진 공개...시신 실종 대원 가능성 확실시

12일 네팔등산협회가 직지원정대에 보낸 사진. 박종성 대원은 2009년 9월 1일 원정 도중 베이스캠프 길목인 촘롱지역에서 배낭 레인커버에 영문으로 '2009직지. 히운출리 원정대. 나는 복서벽을 오르길 원한다' 라고 직접 섰다. 직지원정대 제공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10년 전 히말라야 등정하다가 실종됐던 직지원정대 소속 대원으로 추정된 시신 2구가 발견된 가운데 실종 대원 중 박종성(당시 42세)의 대원의 것으로 확실시 되는 유품 사진이 공개됐다.

이로써 이번에 발견된 시신 2구가 민준영(당시 23세) 등반대장과 박 대원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12일 직지원정대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쯤 네팔등산협회로부터 시신과 함께 발견된 등산 용품인 배낭 레인커버 사진을 받았다.

이 레인커버에는 ‘2009 JICKI HIUNCHULI EXPEDITION. I want go to the north west face!" 라고 쓰여 있다.

‘2009 직지. 히운출리 원정대. 나는 북서벽을 오르길 원한다’는 뜻의 문구로 박 대원이 자신의 레인커버에 직접 세긴 것으로 직지원정대는 확신하고 있다.

당시 친한 동료였던 여성 등반대원인 윤해원 대원과 함께 이 문구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원은 이 문구를 세기면서 히운출리 등정을 꿈꿨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연수 당시 직지원정대원은 “배낭 레인커버 문구는 박종성 대원임을 증명해 주는 유물이자 증거물이다” 며 “박 대원의 것이 거의 맞는 것 같다” 고 말했다.

김동화 직지원정대원은 “(히운출리) 등반도중 박종성 대원이 배낭 레인커버에 이런 문구를 쓴 뒤 등반하는 것을 목격했다” 고 말했다.

이날 박 전 직지원정대장과 함께 유족들은 시신의 신원 확인을 위해 네팔로 향했다.

현재 시신은 네팔 포카라 병원에 안치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장은 “신원이 확인되면 현지에서 화장 절차까지 마무리할 것” 이라며 “시신을 수습해 빠르면 17일 입국할 계획이다” 고 말했다.

지난달 23일 박종성 대원과 민준영 대원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히말라야 안나프루나산군 히운출리(해발 6441m) 북벽에서 현지인에 의해 발견됐다.

인근에서 한국 식량을 포함한 물품도 다수 발견됐다.

두 대원은 2009년 히운출리 북벽에 '직지루트'를 개설하려다 실종됐다.

당시 이들은 한국 등산복 브랜드를 착용하고 있었다.

직지원정대는 2006년 충북산악구조대원을 중심으로 해외원정등반을 통해 직지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결성됐다.

직지원정대는 실종된 대원들을 위한 조형물을 세우는 등 추모 활동을 이어왔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