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논란 확산 방지위해 강제 철거

12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 게시돼 있던 일본 규탄 현수막과 '반문재인' 현수막이 청주시 상당구청 직원들에 의해 철거되고 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각계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충북도청 앞에 때 아닌 ‘반일(反日)’ 대 ‘반문재인’ 현수막 갈등이 벌어졌다.

논란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청주시가 강제 철거에 나섰다.

‘충북 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 범도민위원회’는 12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벌어진 현수막 갈등에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본격화 된 뒤 충북도청 서문 앞에 이를 규탄하고 불매운동을 독려하는 내용의 현수막 20여장을 게시한 바 있다.

지난 8일 보수성향 단체인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이 이 현수막 위로 ‘반문재인’·‘반더불어민주당’ 현수막을 10여개 게시하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이 내건 현수막에는 ‘문재인발 한일 갈등 국민만 죽어난다’, ‘문재인은 과거와의 전쟁 중단하고 미래비전 제시하라’, ‘일본과 싸워야 총선에 유리하다고? 더불어민주당은 해산하라’는 등의 문구가 적혀 있다.

이에 대해 범도민위는 “국민적 단결로도 부족한 상황에 우리 청주에서도 아주 무례한 일이 발생해 시민들을 염려하게 하고 불쾌하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리가 일본 규탄과 불매운동을 전 국민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펼친 현수막 달기 운동을 모독하는 무례한 일이 발생했다”며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이라는 단체가 국민운동과 대통령을 비난·비아냥하는 현수막을 걸어 우리를 조롱하고 모욕하는 무례한 행위를 자행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번 현수막 사건으로 시민들에게 진보와 보수, 좌우 진영의 싸움으로 비쳐져 눈살을 찌푸리게 해서는 안 된다”며 일본 규탄·불매운동 현수막을 스스로 떼겠다고 말했다.

또 “시민들을 기분 상하게 하고 불쾌하게 하는 대립의 추태로 비춰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러한 결단을 내렸다”면서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도 자진해서 현수막을 철거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수막을 놓고 갈등이 빚어지자 청주시가 현수막 철거에 나섰다..

이날 청주 상당구청에서 나온 직원들이 양측의 현수막을 모두 철거했다.

범도민위는 “일단 현수막은 이렇게 철거됐지만, 앞으로 또 이런 행위(현수막 게시)가 반복되면 다른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이재수 대표는 “우리는 반일·친일 개념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경제실패, 안보실패, 외교실패를 비판하기 위해 현수막을 게시했던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