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충북도와 도의회가 인사청문회 대상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려 지지부진하다.

충북도는 우선 1개 기관 시행 후 단계적 확대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도의회는 5개 기관 전면 시행이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도의회는 도 출자·출연 기관 13곳 중 먼저 충북연구원, 충북개발공사, 충북테크노파크, 충북문화재연구원, 청주의료원 등 5곳의 수장을 인사청문회 대상으로 하자는 주장이다.

김영주 의회운영위원장이 지난달 인사청문회 도입을 논의하기 위한 두 번째 만남을 갖고 당초 13곳 중 상당수를 적용하자는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 5곳을 포함하자고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자칫 제도 시행이 지지부진 해 질수 있다는 우려에서 최대한 이른 시간에 입장을 정리해 달라는 요구도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제안을 받은 집행부는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채 시간만 보내고 있다. 앞서 도는 1~2곳을 시행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가닥을 잡은 상태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일부 출자·출연기관장 교체 등을 위한 작업에 돌입, 인사청문회 시행을 늦추거나 적용 대상을 최대한 줄이려 한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도는 지난 9일 충북연구원 91차 임시이사회를 열어 정초시 원장의 연임 안건을 심의해 원안대로 의결했다. 오는 31일 임기가 끝나는 정 원장의 연임을 속전속결로 처리한 셈이다.

양측이 힘겨루기를 하면서 인사청문회 첫 대상자로 유력하게 점쳐지는 신임 충북개발공사 사장에 대한 청문회가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현 계용준 사장은 다음 달 14일 임기가 만료된다.

신임 사장이 도의회 첫 인사청문회 대상으로 꼽히지만 서류 전형, 면접, 신원조회 등에 한 달 정도가 걸려 인사청문회를 열기는 쉽지 않다.

오는 21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375회 임시회가 열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두 기관은 인사청문회 대상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될 경우 임기가 오는 11월 22일 끝나는 충북테크노파크나 12월 31일인 충북신용재단이 대상이 될 수 있다.

도가 당초 방침을 세운 대로 출자·출연기관 1~2곳만 시행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현재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시행하지 않는 곳은 충북과 세종 두 곳 뿐이다.

지방공공기관장 인사에 적합한 도덕성과 전문성을 등을 갖춘 인물인지 검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충북도와 도의회가 제도 도입에 합의한 만 큼 서둘러 시행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