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농장 보상협의 이전·휴업대상 축산농가 3곳 처리 완료

내포신도시 악취 해결위한 농장 철거모습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홍성군이 내포신도시 발전을 위한 축사 악취문제 근본적 해결에 본격 나서고 있다.

13일 군에 따르면 지난 8일 내포신도시와 가장 인접한 홍북 대동농장과 보상협의를 완료, 1단계 이전을 이끌어내는 등 현 시세에 맞는 토지매입으로 토지 건물 일괄보상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는 등 내포신도시 악취저감 효과를 기대하게 됐다.

대동농장은 돼지 2100여 마리를 사육하던 농가로 신도시에 악취피해를 유발한 농가임에도 그동안 농장의 경제적 여건으로 보상협의에 난항을 겪어왔다.

이로써 군은 내포신도시 주변 1단계 축산농가 이전·휴업대상 4농가 중 1개소는 지난 4월 철거를 완료했고, 1개소는 철거 중에 있어 이번 대동농장 보상협의를 포함해 총 3개소에 대한 처리 완료하게 됐다.

그 밖에 축산악취 저감을 위해 무인악취포집기 10대를 활용해 24시간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내포신도시 주변 3km 이내 돼지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악취저감제 지원과 분뇨수거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대동농장이 이전하게 되면 이 부지에는 ‘홍성군 청소년문화의집’이 들어서게 될 계획이다.

홍북읍 대동리 일원에 2022년까지 총사업비 196억원을 들여 건립할 예정으로, 도서관, 동아리방, 공연장, 천체관측시설, VR룸, 야외공연장이 들어서 건전한 청소년공간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내포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축산악취 저감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성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