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광복 제74주년인 올해 광복절 정부 경축식이 15년 만에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다.

행정안전부와 충남도는 오는 15일 오전 10시 독립기념관에서 독립유공자, 각계각층 국민, 사회단체 대표, 주한외교단 등 1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경축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독립기념관에서 경축식이 개최되는 것은 지난 2004년 이후 15년 만이다.  그 동안의 행사는 충남도 주관으로 행사가 개최됐다.

이번 경축식은 ‘우리가 되찾은 빛, 함께 밝혀 갈 길’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이 문장의 글씨체는 백범 김구 선생의 백범일지에서 필체를 모아 만들었다.  

정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선열들의 독립 염원의 뜻을 이어받아 미래 세대들을 위한 진정한 광복의 길을 열어 가겠다는 결기를 다짐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주요 행사 프로그램에 광복을 이뤄낸 독립유공자들과 그 후손들, 그리고 미래세대인 학생들이 주인공으로 직접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장 무대는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 안에 있는 ‘불굴의 한국인상’ 앞에 차려진다. 무대 중앙 뒤편에는 국가상징인 무궁화로 꾸며진다.  

또 행사장 좌·우측 벽면에는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의 의미를 담은 ‘100년의 소원 태극기’, 광복군의 조국 광복 염원이 담긴 ‘광복군 서명 태극기’가 내걸린다.  

행사는 국민의례, 기념사, 독립유공자 포상, 경축사, 경축공연,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오프닝 공연으로 독립군가 ‘여명의 노래’를 배경으로 한 영상, 광복을 향한 청년들의 염원을 담은 뮤지컬 퍼포먼스 ‘나의 독립을 선포하라’가 열린다.  

광복절 독립유공 포상자 178명 중 국내 항일 운동에 나섰던 백운호(89) 어르신을 비롯해 후손 4명 등 총 5명에게 독립유공자 포상이 수여된다.  

행안부는 이번 경축식 행사가 성공적으로 잘 치러질 수 있도록 셔틀버스 운행 등 교통편의 대책과 응급의료진과 소방차, 구급차 등을 현장에 배치하는 등 안전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