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품질에 직접 양향 없어...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청주 지역의 수돗물 취수원인 대청호 문의수역의 녹조가 폭염 탓에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수돗물의 품질에는 큰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충북도와 청주시는 저감 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13일 충북도와 금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이달 5일 대청호 문의수역의 남조류 세포 수는 1566cells/㎖에 달한다.

1주일 전인 지난달 19일(124cells/㎖)과 비교하면 남조류가 12배 이상 번식한 것이다.

회남·추동 등 다른 수역에 비해 수심이 낮아 표층 수온이 최근 26.6도까지 상승했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부영양화 물질이 문의수역으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8036cells/㎖까지 치솟았던 지난해 8월 6일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하지만 남조류 수가 2주 연속 1000cells/㎖를 넘어서면 '관심' 경보가 발령된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이달 12일 문의 수역의 조류 농도를 다시 측정했고 결과는 14~15일쯤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측정결과 역시 1000cells/㎖ 이상 검출되면 '관심' 경보가 발령된다.

문의 수역의 녹조가 짙어지더라도 청주 시민들에게 공급되는 수돗물의 품질에는 큰 변화가 없다.

청주권 수돗물은 상당구 문의면 국전리의 대청취수장에서 취수한 물을 정수한 것이다.

조류는 간, 신경, 피부에 영향을 주는 마이크로시스틴, 아나톡신 등의 독소를 배출하지만 수온이 비교적 높은 3m 이내의 표층에서만 생존한다.

청주시는 수면에서 20m쯤 아래 설치한 지름 4∼5m의 콘크리트관을 통해 취수한 물을 고도 정수 처리해 수돗물로 공급하고 있다.

염소 소독으로 독소를 제거하고 분말활성탄으로 냄새를 충분히 없애기 때문에 남조류 농도가 수돗물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게 충북도의 설명이다.

조류 저감을 위해 충북도와 청주시는 상수원 주변 오염원을 단속하고 하천 순찰을 강화하고 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