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 현 충북대병원 치과(구강악안면외과) 임상조교수
석 현 충북대병원 치과(구강악안면외과) 임상조교수

석 현 충북대병원 치과(구강악안면외과) 임상조교수=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됐을 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임플란트란 인공치아매식술로 치아결손부인 턱뼈에 고정체라고 부르는 재료를 식립, 일정기간 고정체가 턱뼈와 결합하기를 기다린 후 그 위에 치아 모형의 상부 보철물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렇게 완성된 치아를 우리는 임플란트라 부른다. 임플란트의 고정체와 상부보철물의 연결방식에 따라, 혹은 고정체의 표면처리에 방식에 따라, 또는 국산이냐 외산이냐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지만 사용하는데 있어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제조나 제작방식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임플란트의 수명은 영구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상은 임플란트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임플란트도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꾸준히 위생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가 식립돼 있는 방향이다. 교합력을 받기에 올바른 방향으로 식립돼야 그 하중을 잘 견딜 수 있으며 임플란트 주변의 뼈가 튼튼한 상태로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술자(치과의사)는 환자의 치아의 배열과 턱의 운동의 방향을 참고해 가장 이상적인 위치와 방향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에 다양한 치과진료에 있어서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3 dimensional (3D) 프린터의 사용과 적용이 늘어나고 있다. 치과 수복재료, 보철물, 악교정수술 및 악안면재건술에 3D 프린터가 사용되고 있으며 치과 진료와 수술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에 소개되고 있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도 그렇다. 컴퓨터 기반 소프트웨어와 3D 프린터를 이용해 좀 더 편리하고 정확하게 임플란트 수술을 할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다양한 회사에게 개발돼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회사들이 비슷한 방법과 과정을 통해 제작되고 있어 그 품질은 큰 차이가 없는듯하다. 사용하는 임플란트 기존 회사 제품을 사용한다. 다른 특별한 임플란트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임플란트 정확히 미리 계획한 위치에 심기 위한 수술용 가이드를 미리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 수술법과 차이가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