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영동 향토문화예술 발전에 헌신해 온 설계리 농요 기능보유자 서병종 씨가 지난 16일 향년 87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설계리농요보존회 회장을 맡고 있던 서 씨는, 영동읍 설계리를 중심으로 전해 내려오는 ‘설계리 농요’와 지역 향토문화 보존에 큰 역할을 했다.

‘설계리 농요’는 노동의 피로를 덜고 능률을 높이는데 중요한 구실을 하는 집단 노동요로 지난 1996년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6호로 지정받았다.

40여년전 서 회장을 중심으로 45명의 마을 주민들이 보존회를 만들어 맥을 이어 왔다.

지난 1975년 설계리 농요가 16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1위로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를 안을 때에는 서 회장의 역할이 컸다.

주기적으로 시연을 통해 ‘모찌기 노래’, ‘초벌매기’, ‘두벌매기’ 등의 농요 소리와 전통 경작방식을 선보이며 조상들의 희로애락이 담겨져 있는 향토문화를 계승했다.

지난 2012년에는 농사를 지으며 평생 알뜰히 모은 1000만원을 영동군민장학회에 기탁했으며, 마을 장학회 육성에 참여하는 등 남다른 이웃사랑을 보여줬다.

보존회 관계자는 “단합과 화합을 강조한 설계리 농요처럼, 영동의 향토문화와 지역 발전을 이끌고자 했던 서병종 회장의 뜻은 많은 이들의 귀감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