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따라 후보간 희비 엇갈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 후보 경선에 투표권을 행사하는 신규 권리당원 검증에 나서기로 해 지역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른바 ‘유령 당원’을 걸러내는 장치를 마련해 검증에 나설 계획으로 결과에 따라 각 후보들의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 전 후보자 경선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권리당원 모집이 지난달 말 종료된 가운데 일각에서 당원 모집 경쟁이 가열돼 허위 주소 기재 등 부정 모집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18일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입당 신청 시 기준이 되는 '거주지'의 세부 조건을 당규에 명확하게 기재하는 내용의 안건이 이르면 21일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논의될 예정이다.

최고위 의결을 거치면 이달 말께 소집되는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받게 된다

현재 민주당 당규는 당원이 되기 위해선 거주지 관할 시·도당에 입당원서를 내도록 명시하고 있다.

경선 결과를 판가름할 권리당원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를 무시하고 입당을 신청하는 사례가 있다는 의혹제기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올 4월부터 7월까지 약 2만 여장의 입당 원서가 접수돼 전체 권리당원이 4만 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6.13 지방 선거를 앞둔 시점과 비슷한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이에 지난 13일 열린 전국 시·도당 위원장 참석 비공개회의에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당헌·당규 개정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이 안건이 최고위를 통과하면 신규 권리당원의 거주지 정보를 확인하는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조사는 중앙당 차원에서 관련 업체에 권리당원 명부를 위탁해 정보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권리당원 명부에 적힌 주소지로 등기우편을 발송해 수취인 확인이 되지 않아 반송되는 경우 업체에서 전화로 재차 본인 확인에 나선다.

민주당은 지속적인 연락에도 본인 확인이 되지 않는 권리당원에겐 선거권을 주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주당 지역위원회 한 관계자는 “당내에서 유령 당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 것은 사실이다” 며 “자신을 지지해 줄 권리당원들의 검증 여부가 변수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고 말했다.

민주당은 총선 경선을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여론조사(안심번호 선거인단)를 50%씩 반영하는 '국민참여경선'으로 진행하기로 확정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