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 대전도심에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사업이 안전성 논란 등으로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20일 대전시와 유성.대덕구 등에 따르면 유성구 원신흥동 주민들은 최근 거리에 '연료전지 발전시설 건립 철회하라'는 구호가 담긴 현수막 20여개를 내걸었다.

원신흥동 일대에 11.4MW급, 10.4MW급 연료전지발전시설 두 곳 건립이 추진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이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이다.

이 발전시설은 LNG(액화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해 산소와 반응시키며 열을 생산한다.

주민들은 수소를 이용한 발전의 안전성 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발전시설 건립 예정지가 아파트와 중학교 예정부지와 가깝다는 점도 주민 우려를 키운다.

건립 추진 중인 두 곳 가운데 한 곳은 산업자원통상자원부의 사업 허가까지 났지만, 주민들이 그동안 추진 상황을 전혀 몰랐다는 점도 문제가 됐다.

뒤늦게 전날 원신흥동 주민 상대로 공청회가 열렸으나 반대 목소리는 여전히 높았다.

10MW급 수소연료전지 시설 건립이 추진되는 대덕구 연축동 주민들도 거리에 현수막을 내걸며 수소연료전지발전시설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사업자가 산업부에 사업 허가 신청을 한 상태로 이달 말께 사업 승인 여부가 확정될 예정이다.

대덕구청 관계자는 "이 시설에 대한 주민의 거부감이 아직도 큰 상태여서, 산업부에 주민 상대로 공론화가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두 차례 제출했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