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 =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19일 시청에서 3차 경제협력회의를 개최하고, 일본 수출규제(한국 수출우대국 제외)에 따른 긴급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관세청 천안세관, 기술보증기금 아산지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남테크노파크, 충남연구원, 충남경제진흥원,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충남신용보증재단 등 기업지원 유관기관 및 기업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충남테크노파크는 토론에 앞선 발제을 통해 위기에 빠진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위한 ∆소재 부품 국산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 ∆지속적 혁신이 가능한 소재·부품산업 생태계 구축 ∆소재 부품 신뢰성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에 이어 일본수출규제 조치까지 더해져 기업이 활동하기에 불확실한 환경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며 “관내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기업들과 긴밀히 소통해 충남도 및 중앙정부 지원책과 연계하는 한편, 다양한 채널을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8월 6일 ‘일본수출규제 애로신고센터’를 신설하고 전담인원을 배치해 관내 기업들의 피해 현황과 애로 건의사항을 수렴하는 한편,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피해가 예상되는 업종에 대해 시에서 확대 운영 중인 경영애로 자문단을 활용해 컨설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