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이거, 내로남불 아닐까?”

법무장관 후보로 낙점받아 인사청문회를 앞둔 조국 후보자에 대한 검증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국민들이 갖는 의문이다.

그동안 조 후보자가 학자시절을 비롯해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거치면서 기득권 세력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많은 지지층을 확보했었다는 점에서 지금 터져 나오는 조 후보자의 여러 의혹들은 많은 계층에 상처를 주고 있다.

언론이나 인터넷 등에서도 이는 용광로급 ‘핫’ 이슈다.

일단 인사청문회 일정을 조율 중인 정치권은 여·야를 막론하고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사활을 걸고 달려드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연이은 의혹 제기를 '정쟁용 흠집 내기'로 규정하며 엄호 태세를 이어가고 있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조 후보자의 딸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들면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여러 의혹중 압도적인 관심사는 딸 조모 씨의 논문 제1저자 등재다. 조씨는 한영외고 유학반 재학중이던 2008년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가량 인턴을 했다.

같은해 12월 대한병리학회에 제출된 6~7페이지 분량 영어 논문에 제1 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전문 의학 논문에 고교생이 다른 의대 교수나 대학원생들을 제치고 1저자로 등재됐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쉽게 납득이 안간다.

이 논문 등재가 조씨의 대학입학에 중요하게 작용했는지는 명확하게 알 수가 없다.

또 조 후보자는 "딸이 등재 논문 덕분에 대학 또는 대학원에 부정 입학을 했다는 의혹은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주장했다. 논문 저자 등재를 통해 대학에 부정입학한 것은 아니라는 의미다. 하지만 저자 등재 사실을 대학에 제출하지 않았다는 건지, 제출했지만 절차상 하자가 없었으므로 부정입학은 아니라는 건지는 알 수 없다

조 후보자 논란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 계층은 대학가를 비롯한 젊은이들이다.

입학과 취업 등 분야에서 특권층의 ‘반칙’을 너무나 많이 보고 당해온 젊은층들은 이 문제를 절대 가벼이 보지 않는다.

즉 이는 정치적 공세가 아니라 적어도 ‘진실’을 희구하는 국민들, 특권을 용납할수 없고 반칙 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은 이 땅의 착한 젊은이들의 소망이기 때문이다.

조 후보자는 이 부분에 대해 완벽하고도 명쾌한 실체적 진실을 밝혀 주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