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27∼29일 19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 대회 개최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전 세계 30개국 500여 명의 한인 여성이 청주에 모여 성평등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여성가족부와 충북도, 청주시는 오는 27∼29일 청주그랜드플라자호텔에서 '19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KOWIN)' 대회를 개최한다.

'세계 한인 여성, 평등한 미래를 함께 열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올해 대회에는 국외 29개국 210명, 국내 3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영 김(한국명 김영옥) 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의 기조 강연, 글로벌여성리더포럼(세계여성지도자토론회), 분야별 네트워킹(토론) 등을 통해 한인 여성의 과거·현재·미래를 살펴본다.

글로벌여성리더포럼은 토크콘서트(이야기 공연)와 워크숍(공동연수회) 등의 형식을 통해 국내외에서 초청된 발표자와 참가자가 한인 여성의 미래에 대해 심층적이고 다각적인 논의를 하는 자리다.

특히 포럼에서는 한인 여성의 과거에 초점을 맞춰 여성독립운동사 등 지난 100년간 한인 여성의 활약상을 재조명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여성·흙수저·경력단절 등 몇 겹의 유리천장을 뚫고 '세계 상위 1% 연구자'로 선정된 박은정 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교수는 현재 활발히 활동하는 한인 여성들이 이룬 성 평등 성과와 과제를 놓고 패널들과 심층적인 토론을 한다.

또 미래를 이끌어갈 차세대 대상 워크숍(공동연수회)에서는 브라질에서 한국을 알리고 있는 김유나 한류문화원장, 첼리스트 윤지원 등 국외 차세대 참가자와 국내 대학(원)생이 모여 성적으로 평등한 미래를 위한 한인 여성의 미래상을 도출한다.

KOWIN 대회는 2001년 여성부 출범과 함께 시작해 18년 동안 60개국 2967명의 국외 참가자를 포함 8730여명의 국내외 지도자급 여성들이 참가한 한인 여성 교류의 장이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