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천리 차단기 옆 볼라드 뽑 히자 보강 공사하고 용접 처리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한국수자원공사는 21일 패러글라이딩 업체의 차량 진입을 막기 위해 충북 단양군 남한강 하천부지에 설치한 차단기에 대한 보강 공사를 벌였다.

수공은 이날 가곡면 덕천리 하천 부지의 차단기에 차량 진입 방지 시설물을 설치하고 용접 처리를 했다.

차단기 옆에 박아놨던 말뚝(볼라드)이 최근 무단으로 뽑혔고, 이곳을 통해 패러글라이딩 업체의 '픽업 차량'이 통행하는 것을 목격한 데 따른 것이다.

수공은 단양 두산활공장의 패러글라이딩 업체들이 지속해서 하천 부지를 착륙장으로 사용하자 지난 12일 덕천리와 사평리 하천 부지 입구에 차단기를 설치했다.

수공은 앞서 "패러글라이딩 업체들의 영업 활동은 허가 목적에 반한다"며 유예 기간을 거쳐 애초 단양군에 패러글라이딩 동호인 활공 연습을 위한 착륙 목적으로 내줬던 하천점용 허가를 지난달 30일 전격 취소했다.

패러글라이딩 업체들이 "하천 부지를 착륙장으로 사용하지 못하면 영업을 이어갈 수 없다"며 반발하고 단양군에 중재를 요청했지만, 수공은 "업체의 영업 활동을 위한 허가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수공의 강력한 조치로 일부 패러글라이딩 업체는 인근 사유지를 임차해 착륙장으로 쓰고 있다.

픽업 차량을 도로변이나 차단기 앞에 세워놓은 채 여전히 하천 부지를 착륙장으로 활용하는 업체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일 덕천리에서 하강 중이던 패러글라이더가 난기류를 만나 불시착하다가 고압선에 걸리는 사고가 발생했는데 해당 업체는 우회적으로 수공에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업체 관계자는 "난기류로 인해 사고가 난 것은 맞지만, 착륙장으로 쓰던 부지의 상당 부분을 사용하지 못하면서 착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패러글라이딩 업체들이 공동으로 자금을 마련, 착륙장을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서울지방항공청에 등록된 단양지역 패러글라이딩 업체는 양방산 활공장을 포함해 10여개이다.

패러글라이더 조종사, 차량 운전사 등 운용 인력도 상당하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