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는 21일 6차 산업시대를 맞아 충북 진천에 위치한 '만나CEA 아쿠아포닉스' 농장을 방문해 스마트팜의 경쟁력을 직접 눈으로 확인했다.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충북 진천에 위치한 '만나CEA 아쿠아포닉스' 농장을 찾아 스마트팜의 경쟁력을 직접 눈으로 확인했다.

만나CEA는 2013년 설립된 스마트팜 기술 개발 농업 벤처기업으로 물고기 배설물 영양분을 이용해 채소를 재배하고 채소가 정화해 준 물에서 다시 물고기가 살아가는 '아쿠아포닉스 농법'을 활용, 허브류와 잎채소류 등 40여개의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120억원의 매출 실적이 스마트팜에 필요성를 실증하고 있다.

이 총리는 이날 재배온실에서 스마트팜 기술을 실천하며 수익창출의 롤 모델로 자리 잡고 있는 업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스마트팜 공법을 이용한 스마트팜 운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게 총리실과 진천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날 현장에는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 한창섭 충북도 행정부지사, 정복철 해양수산부어촌양식정책관, 송기섭 진천군수가 함께 했다.

송기섭 군수는 이 자라에서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한 관내 농장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진천군이 6차산업을 선도할 전초기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이 총리는 비닐하우스에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해 혁신적으로 스마트팜을 운영 중인 만나CEA 박아론 대표로부터 아쿠아포닉스 원리와 농장 운영 현황에 설명을 들엇다.

이 총리는 "1970년대 선배 농업인들이 중동 국가에서 담수화 된 물로 무를 경작해 큰 성공을 거둔 사례와 같이 수산양식에 수경재배를 도입해 세계진출을 하고 있는 만나CEA도 한국 농업의 미래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앞으로 후배들이 걸어갈 길에 좋은 선례를 남겨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만나CEA는 국내에서 10만여명의 회원을 확보했고 아시아 최초로 미국 농무부(USDA)의 오가닉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또 사우디아리비아(400억원 규모)에 이어 UAE에 35억원 규모의 밀폐형 아쿠아포닉스 테스트베드를 설치하는 등 스마트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진천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