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29명의 사망자를 낸 제천 화재 참사와 관련해 충북도와 유가족 간 협의가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가운데 국회가 중재 역할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22일 오전 10시 ‘제천화재 관련 평가 소위원회’가 열린다.

이날 회의에서는 충북도와 유가족 간의 지난 협의과정을 살펴보고 향후 소위 운영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국회 출석을 요구할지 여부도 이날 다시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제천 화재 소위는 지난 1일 개최할 예정이었던 3차 회의를 연기하고, 21일까지 충북도와 유가족 사이의 추가 협의 기간을 줬다.

이견을 보였던 부분에 대해 서로 입장차를 좁혀보고, 그 결과를 소위에 보고하라는 취지였다.

이후 충북도는 유가족 측과 3차례 면담을 시도했지만 별다른 소득은 없었다.

충북도는 행정안전부의 특별교부세 지원이 어려워져 특별법 제정 등으로 유가족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견해를 전달했지만, 이에 대한 의견 일치는 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유가족 측은 줄곧 이시종 지사의 책임을 인정하라고 요구해 왔지만, 충북도는 도의적 책임을 제외한 법적 책임은 인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충북도는 면담 대상, 협의 내용 등으로 정리해 이날 중 제천 화재 소위에 서면으로 제출할 예정이다.

특히 충북도가 특별법 제정을 통한 국가 차원의 유가족 지원을 요구하고 나선 상황에서 제천 화재 국회가 이를 수용할지도 관심이다.

앞서 2017년 12월 21일 충북 제천시 하소동의 스포츠센터 건물에서 불이 나 29명이 숨지고 40명이 다쳤다.

참사가 발생한 지 1년8개월이 지났지만 책임 소재와 유가족에 대한 보상문제 등을 놓고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