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대응

 
이장섭(왼쪽 줄 가운데) 정무부지사 주재로 목요경제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두영(앞줄 가운데) 충북상공회의소협의회장이 이장섭 정부부지사와 정선배 도의회 의장, 경제단체장들과 함께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와 충북도의회, 충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 등 경제단체들이 22일 목요경제회의를 통해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도청 소회의실에는 이장섭 정무부지사와 정선배 도의회 의장, 이두영 충북도상공회의소협희회장 등 도내 경제관련 기관단체장 24명이 경제상황 대처를 위한 협력 결의를 다졌다.

하천수 한국은행 충북본부장, 김태룡 한국자산관리공사 본부장, 문현선 중소기업진흥공단 충북지역본부장, 이태원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신입회원의 소개도 이어졌다.

이들 경제단체장들은 “당장 어려움을 겪게 될 도내 기업들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각 기관‧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자”며 “기관‧단체의 대응책이 차질 없이 지원되도록 적극 협력해 기업인을 비롯한 도민이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으자”고 강조했다.

이날 목요경제회의는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인해 각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원사업이나 대책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설명·공유했다.

이번 경제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다각적으로 논의됐다.

경제단체장들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지역의 핵심 경제기관‧단체로서 이 경제상황을 적극 대처하기 위한 협력 결의를 다짐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 정무부지사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라 도내 기업의 피해가 점차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수출기업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특별경영안정자금 150억 원을 공급하여 기업의 자금애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수출기업의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소재·부품산업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과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 플랫폼 구축,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기반 연구센터 설치 등 원스톱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지역의 소재·부품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장 의장은 “일본의 비상식적인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단호하고 냉철한 대처 의지 표명과 도민 역량이 결집돼야 한다”며 “일본제품 불매운동 동참 등 일본 경제보복 대응 조례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충북상공회의소협의회장은 “추석을 맞아 우리 농식품을 명절 선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 지자체, 상공회의소 간 공동 캠페인을 전개하겠다”며 “수출·FTA 자문관을 통한 종소기업 지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충북지원 관계자는 “일본의 수출규제 피해기업 금융지원 방안으로 기존 차입금 만기연장과 신규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겠다”며 “지원대상은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이라고 말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