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요즘 충남 공주시의회에 바람 잘 날이 없다. 자해 소동을 벌이고, 본회의 내내 외부인과 SNS 대화를 나누고, 명함에 남편 운영 업체 홍보문구를 넣어 돌리는 등 일부 의원들의 일탈 행위 때문이다. 이쯤 되면 공주시의원은 일탈 혹은 부정의 대명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방의회를 없애자는 무용론이 고개를 드는 것은 자업자득이다.

지난 8일 열린 공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A 의원이 책상 위 유리판을 깬 뒤 깨진 유리 조각으로 자해를 시도하는 등 소동을 벌였다. 당시 예결위원들은 공주시가 제출한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의하는 상황이었다. A 의원은 자신이 삭감 의견을 낸 예산안을 예결위에서 되살려내자 이에 불만을 품고 의사봉을 가져와 책상 유리를 내리쳐 깨뜨리는 등 2시간 가까이 난동을 부렸다.

또 다른 B 의원은 지난해 뒷면에 남편 자동차 공업사의 상호·전화번호 등을 인쇄한 명함을 돌려 질타를 받았다. 특히 이 의원은 지난해 지방선거 경선 과정에서 당 관계자에게 상품권을 건네 선거법 위반으로 형이 확정되면서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밖에 C 의원은 의원실에 침대를 들여놓고, D 의원은 본회의 내내 외부인과 휴대전화를 이용해 SNS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포착되는 등 일부 공주시의원들의 도덕불감증이 도를 넘고 있다.

지역주민의 요구를 지방행정에 반영하고 집행부를 감시·견제해야 할 이들이 본연의 역할을 망각하고 부적절한 처신과 일탈로 도마에 오르면서 오히려 풀뿌리민주주의 정착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민의에 반하는 공주시의원들의 역주행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더 이상 곪기 전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처럼 함량미달 공주시의원들의 일탈이 끊이지 않는 것은 후보 공천과정의 부실 검증 책임이 크다. 후보의 자질이나 의정수행 능력보다 지역 국회의원에 대한 충성도가 공천의 중요한 잣대가 되면서 빚어진 폐해다.

일련의 사태 등으로 공주시의원들을 바라보는 시민의 불신은 깊다. 일부에서는 시의회 무용론까지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주시의원들은 늦기 전에 이 같은 현실을 직시하고 뼈를 깎는 자정노력과 생산적인 의정활동으로 실추된 신뢰를 회복하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