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정부의 22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해 정당마다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정부의 결정을 존중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결정을 존중한다"며 "아베 정부는 경제보복을 철회하고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을 존중하는 자세로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다시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의 위정자들이 주권 국가로서의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의 자존을 무시하는 발언을 지속했고, 국제 자유무역질서를 해치면서까지 우리의 국민 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주려는 오만하고 부당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응당 취해야 할 조치로 평가하며 문재인 정부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도 구두 논평을 통해 "지소미아를 나중에 다시 살리는 건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최소한 지금 상태에서 재연장한다는 것은 아무런 명분도 없고 나라의 주권과 자존심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일본과의 지소미아가 당장 파기되더라도 안보 공백은 없다"며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의연하게 안보 태세를 지키고 일본에도 더욱 단호하고 원칙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대한민국의 확고한 의지가 일본에 전달되기 바란다"라고 언급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감정적인 대응으로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브리핑 직후 논평을 통해 "대책 없는 감성몰이 정부가 결국 '최악의 결정'을 내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대변인은 "이렇게 하면 화끈하고 성깔 있는 정부라고 칭송받을 줄 아느냐, 일본을 눌렀다고 박수받을 줄 아느냐"며 "냉정과 이성, 국익 최우선이 문재인 정부에서는 철저하게 외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소미아는 한반도 안보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필수적인 한미일 공조 안보협력체계"라며 "진정한 용기와 만용을 구분하지 못하는 '철부지 정부' 하에서 지내는 국민의 가슴만 졸아들 뿐"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감정적인 대응"이라며 향후 미국과의 관계까지 악화할 가능성에 우려를 표시했다.

최도자 미래당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의 경솔하고 감정적인 대응에 실망을 금치 못한다"면서 "지소미아 연장을 바라던 미국마저 적으로 돌리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