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수 확보와 재해 예방 효과 기대”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종배(충북 충주·사진) 국회의원이 올해 추가경정예산안 국회 심사를 통해 충주지역 농업SOC사업비를 대폭 증액시켰다고 22일 밝혔다.

이종배 국회의원실에 따르면 증액 예산은 영덕2지구인 산척면 영덕리와 엄정면 신만리 일원과 동량 용교리 일원 수리시설 개보수사업에 투입된다,

이 사업에는 당초예산 23억4400만원에다가 9억3700만원을 증액시켰다.

또 주덕지구 제내·장록·화곡리 일원 배수 개선사업은 본예산을 증액시켜 최종 15억16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영덕2·동량지구 수리시설 개보수사업은 총 사업비 45억8800만원을 투입해 시설 노후와 재해대응 능력이 부족한 농업생산 기반시설을 보수‧보강하고 흙수로 구조물 설치사업을 진행해 올해 완공된다.

또 주덕지구 배수개선사업은 총 사업비 34억3000만원을 들여 오는 2021년까지 배수시설을 설치해 농작물 침수피해를 방지하게 된다.

이종배 의원은 그동안 정부 관계자들에게 사업비 증액 필요성을 강조해 왔고, 조길형 충주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와 협업체계를 구축해 국회에서 최종 증액이 확정됐다.

이종배 의원은 “사업비 증액으로 농업용수 확보는 물론 재해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농사짓기 좋은 충주를 만들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 충주 앙성면과 음성 감곡면 일원이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사업 기본조사지구로 선정됐다고 덧붙였다.

이 사업은 가뭄 상습지역에 양수장과 용수로 등 수리시설물을 설치해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영농생활 환경개선 사업으로, 기본조사를 거쳐 착수지구로 선정될 경우 내년 설계에 들어간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