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 현 충북대병원 치과(구강악안면외과) 임상조교수

석 현 충북대병원 치과(구강악안면외과) 임상조교수
석 현 충북대병원 치과(구강악안면외과) 임상조교수

 

[동양일보]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 전에 환자의 구강내에서 채득한 치아모형, computed tomography (CT) 영상을 이용해 컴퓨터 소프트웨어 상에서 임플란트 식립 위치, 환자의 교합을 고려한 최적의 인공치아 위치를 결정한다. 이어 그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게 3D 프린터로 수술용 가이드 틀을 제작한다. 이 가이드를 수술시 환자 구강내 장착하고 수술을 시행하게 되고, 이 가이드에는 임플란트 식립 부위에 그 식립방향에 맞게 홀이 뚫려져 있다.

의사는 그 홀에 정해진 순서로 미리 계획한대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고 수술을 마무리 하게 된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와 수술용 가이드는 확실히 수술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다만 모든 환자에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치아 상실 개수가 많거나 대부분의 치아가 없는 환자에게는 분명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큰 도움이 될 수가 있다.

하지만 2-3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데 있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물론 있으면 좋긴 하다. 그렇지만 치아 결손부의 뼈 상태가 양적으로 양호하고 소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에는 괜한 수고스러움을 감수하면서까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임플란트 식립 개수가 많고, 남아 있는 뼈가 양적으로 부족한 경우에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하는 치과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현재 만65세 이상은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 2개에 한해 의료보험 혜택이 있지만 임플란트 자체만 의료보험 적용이 되고 부가적으로 골이식을 시행하는 경우 골이식 수술비용 및 사용하는 재료는 따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수술계획과 수술용 가이드를 제작하는 과정에 필요한 검사와 제작비용은 의료보험혜택이 없어 따로 비용을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이 점을 유념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