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분해와 악취제거 효과 뛰어나 녹조제거에 탁월’

단양 한국석회석신소재연구소가 지난 28일 녹조제거에 탁월한 수산화마그네슘 제조기술 개발 성과 보고회를 가졌다. 사진은 매포읍 용정못에서 실시된 녹조제거용 수산화 마금네슘 시연 모습.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단양 한국석회석신소재연구소(소장 안지환)가 지난 28일 녹조제거에 탁월한 수산화마그네슘 제조기술 개발 성과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김영주 군의장과 군의원, 단양군 경제개발국장, 지역경제과장 등 관계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녹조제거용 수산화마금네슘 제조에 대한 성과발표 후 인근 매포읍 용장못에서 녹조 제거 시연을 했다.

연구소는 지난 2016년부터 국내 부존자원의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석회석과 백운석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원천기술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2016년 백운석으로부터 칼슘계와 마그네슘계 화합물을 분리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 2건을 지역업체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어 2017년에는 백운석을 이용해 녹조를 제거하는 특허 등록(10-1851674) 실적을 올렸다.

지난해에는 녹조제거 현장검증 생태독성 평가를 실시했으며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헬스케어연구소 GLP 분석(시험생물을 일정기간 동안 시험물질에 노출시켜 독성 확인)을 의뢰해 시험결과 무독성 인증을 확인했다.

향후 연구소는 지속적인 녹조 제거 현장 검증 평가를 실시할 계획으로 상품 상용화를 위해 대량생산이 가능한 소성로 보유업체와 기술이전협약을 협의 중에 있다.

상용화가 되면 활성탄과 황토 등을 이용해 녹조를 바닥으로 가라앉히며 퇴적물이 쌓이는 기존 제거 방법에 비해 자연분해와 악취제거 효과가 뛰어나 녹조제거에 탁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미세먼지로 인한 주민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제조분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공정맞춤형 실용화기술 사업에 대한 설명회도 함께 가졌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