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가마·꽃상여 행렬 재현행사 등 색다른 볼거리 제공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2019괴산고추축제가 29일 막이 올랐다.

고추가 자연적으로 낼 수 있는 다섯 가지 색깔을 모티브로 △열정적인 놀이(빨강) △휴식과 힐링(주황) △활력있는 체험(노랑) △청결 농산물 구매(초록) △주민화합(보라) 등의 의미를 각각의 색에 담아 괴산정신과 전통문화가 어우러지고, 축제 참가자 모두가 다함께 즐길 수 있는 오감만족형 축제로 펼쳐진다.

올해는 행사장 곳곳에 고추금줄을 걸고, 동진천 섶다리 위에서 꽃가마 및 꽃상여 재현 행사도 선보인다.

탄생(금줄)과 결혼(꽃가마), 죽음(꽃상여)으로 이어지는 인간의 일생을 보여주는 민속재현행사는 축제기간 중 매일 진행되면서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고추거리퍼레이드, 읍·면 대항 씨름·줄다리기 대회 등 주민이 주도하는 화합과 소통의 장도 마련했다.

어린이들이 괴산한지를 이용해 만든 소망오색등을 만들어 축제기간 내내 축제장을 환하게 비춘다.

이 외에도 고추튀김, 고추전 등 매운 맛을 맘껏 즐길 수 있는 오색고추식당을 운영한다.

또한 황금고추를찾아라, 속풀이고추난타 등 대표 프로그램 규모를 확대하고, 아이들을 위한 키짱몸짱 고추방방을 새롭게 선보인다.

특히 축제기간 중 행사장 내 고추직판장에서 판매하는 괴산청결고추를 6㎏(10근)당 1만원을 깎아 주는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6㎏(10근)에 13만원(꼭지 제거는 15만원)에 살 수 있는 것을 축제장을 직접 방문하면 12만원(꼭지 제거는 14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군은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축제 현장에서 괴산사랑상품권을 6%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괴산사랑상품권을 먼저 산 뒤 괴산청결고추를 구입하면 6%의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차영 군수는 “올해 축제는 단순한 농·특산물 축제에서 벗어나 문화가 있는 축제로 기획했다”며 “민속놀이 체험존 운영, 꽃가마·꽃상여 행렬 재현 등 잊혀져가는 전통을 살리기 위한 의미 있는 행사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추를 주제로 한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축제장에서 직접 체험해 보시고, 품질 좋고 저렴한 괴산청결고추를 비롯해 우리 농민들이 정성껏 가꾼 우수 농·특산물도 많이 구입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8년 연속 문화관광 유망축제에 선정된 괴산고추축제는 괴산군청 앞 광장 일원에서 내달 1일까지 계속된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