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콘덴서 자동세척 의류건조기에 대해 시정권고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LG전자㈜가 지난 2016년 4월부터 현재까지 판매한 ‘트롬 듀얼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 145만대에 대한 무상수리 조치에 들어간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시정권고에 따라 올 6월말 기준 약 145만대에 대해 기존 부품을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하는 무상수리 조치를 실시키로 했다는 것.

한국소비자원은 해당 건조기의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미흡해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고, 자동세척에 활용된 응축수(세척수)가 배출되지 않고 내부에 잔류해 곰팡이 및 악취가 발생한다는 사례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다수 접수됨에 따라 실사용 가구에 대한 현장점검 등 사실조사를 실시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위 조사결과에 따라 LG전자에 대해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 △제품 내 잔존수 최소화 방안 △녹 발생으로 인한 제품성능 저하 발생 시 조치 방안을 마련하도록 권고했다.

LG전자는 이를 수용해 시정계획을 제출했다.

LG전자는 세척 프로그램 개선 등 콘덴서 내 먼지 축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판매된 제품 전량에 대해 적용하기로 했다.

일정량의 응축수가 모일 경우에만 작동했던 자동세척 기능을 향후에는 응축수의 양과 관계없이 건조 기능 사용 시 매번 작동하도록 개선하고, 개선 프로그램을 판매된 전 제품에 적용키로 했다.

대형건조기의 경우 필터 이외의 틈새로 유입되는 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본체와 접촉하는 필터의 결착부위에 고무 재질로 실링한 부품으로 전량 교체수리하기로 했다.

제품 내 잔존수를 저감하기 위한 조치 역시 제품 전량에 대해 적용하기로 했다. 기존 베이스 판에서 응축수가 상시 잔류하는 U-트랩을 제거하고, 필요 시 사용자가 용이하게 일체의 잔존수를 빼낼 수 있도록 ‘잔수배출용 호스’의 위치를 제품 후면에서 전면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배수성능 향상을 위해 펌프의 구조를 개선하고, 기존 부품과 교체해 건조기 바닥에 잔존하는 응축수를 줄일 계획이다.

구리관 및 엔드플레이트 등 콘덴서 부속품에 녹이 발생해 건조성능이 저하될 경우, 콘덴서 등 관련 부품을 10년 간 무상수리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건조기로 인한 소비자 불만사항 등을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콘덴서 먼지 쌓임을 방지하는 조치 등은 단기간 안에 효과 검증이 어렵다”며 “이번 무상수리 조치로 인해 예견치 못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자 조치 후 3·6·12개월 단위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해 필요한 조치를 권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