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경·야로 등 8야 펼쳐...독립운동가 활동도 재현

공주시 문화재 야행에 참가한 관광객들이 행사 프로그램을 즐기고 있다.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공주시는 지난 30일과 31일 이틀간 제민천 일원에서 열린 공주 문화재 야행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제민천, 근대에 홀딱 빠지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야행은 지역의 근대 문화재에 대한 긍정적 인식 변화를 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두 번째 마련됐다.

이번 야행은 야경(夜景), 야로(夜路), 야사(夜史), 야화(夜畵), 야설(夜說), 야식(夜食), 야시(夜市), 야숙(夜宿) 등 8夜를 바탕으로 방문객들에게 근대문화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다.

특히, 청춘고고장과 근대 변사공연은 관람객들의 흥을 북돋웠고, 월야장천과 제민천 퍼레이드, 제민천 근대골목 사진전, 충청감영 근대를 거닐다 등 공주의 근대문화를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독립운동가 등 근대행위 재현과 역사학자와 함께하는 토크쇼 등의 콘텐츠가 보강되면서 주제에 걸맞은 근대적 요소가 강화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정섭 시장은 “올해 두 차례 진행된 문화재 야행을 통해 공주의 근대 문화와 낭만이 다시 한 번 조명 받는 계기가 됐다”며, “공주의 근대문화유적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제민천 일대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