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협력·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용역 비공개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가 혈세를 들여 실시한 연구용역을 최근 최종보고회에서 비공개로 전환, 도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1일 도에 따르면 지난주(8월 마지막주) 주간 주요행사계획에는 26일 한창섭 행정부지사가 주재하는 충북도 남북교류협력 종합계획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29일엔 이장섭 정무부지사가 주재하는 충북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용역 최종보고회가 진행됐지만 갑자기 비공개로 전환됐다.

남북교류협력 종합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는 도 공보관실 사진팀이 직접 현장에서 사진까지 찍어 홍보하려 했지만 막판에 도의 홍보보류 조치로 기사화되지 않았다. 이 연구용역은 도 자치행정과가 4200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충북연구원에 발주해 최종보고회까지 가졌지만 지금까지 그 어떤 결과도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 참석했던 관련 공무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최종보고회에서 나온 결론 이상 첨가될 것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연구용역을 발주할 당시에는 남북화해무드가 정점에 있었지만 지금은 북미관계나 남북관계가 점차 어두워지면서 조심스러운 상태”라며 “앞으로 남북교류에서 다양한 사항들이 나올 것을 대비해 연구용역을 진행했고, 아직은 공개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튿 날인 29일 충북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용역 최종보고회도 주간 주요행사계획에 담겨 있었지만 그 어떠한 자료도 외부에 공개되는 것을 차단됐다.

도 관계자는 “전국에서 지자체별로 에너지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아직 정부에서 관련한 방침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충북의 자료가 먼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비공개로 전환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도민들은 충북도의 이같은 조치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도민 A(57) 씨는 “충북도가 정책대안 마련을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한 것에 대한 기대치가 있는데 최소한 도민이 알아야 하는 것은 공개해야 하지 않느냐"며 “남북교류 문제가 충북도 혼자서만 한다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닌데 혈세가 투입된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하지 않는 것은 전형적인 '감추기 행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B(46) 씨는 “최근 태양광 등 에너지 관련 사업들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팽배해지고 있다”며 “충북도에서 에너지산업 최종보고회에서 타 자치단체의 눈치 때문에 완성된 보고회를 비공개로 한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