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유환권 기자]기사는 4가지 요소를 필수로 갖춘다. 팩트, 규정과 근거, 백데이터, 확인이다.

국회 정진석 의원이 2일 오전 보도자료를 냈다. 공주시 갑사 입구의 수십년 방치 폐건물이 국토부 5차산업 프로젝트에 선정돼 국민 여가시설로 탈바꿈 될거라는 내용이다.

‘오보’가 3군데나 있었다. 방치기간 26을 21년으로, 1988년인 신축 공사일을 1986년으로, 공정률 30%인 것도 50%로 썼다.

공주시 허가과에 알아본 결과 정 의원실에서는 전화 한통화 없었다. 확인을 안했다는 의미다.

원고지 꼴랑 4매짜리 기사 1꼭지에 오보가 3건이라면 ‘참사’다.

정 의원이 만약 현직 기자였다면 편집국장의 다정한(?) 속삭임 “참선 해야지”를 영접했을 것이다. 참선이란 ‘시말서’다.

정 의원은 무엇이 그토록 급했을까.

이 사업은 당초 '귀신 나오는 건물, 어떻게든 치워보자'며 달려든 공주시 회계과의 노고가 컸다. 특히 국토부 프로젝트의 속성을 꿰고 있던 소통담당관실 김공운 정무비서는 과거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의 이력을 살려 큰 힘을 보탰다.

사업 속성상 선정결과 발표는 국토부 일이다. 공덕은 공주시와 김정섭 시장의 몫이 당연했다.

그러나 정 의원이 국토부에 앞서 보도자료 선수를 쳤다. 지역현안 해결 1등 공신이 됐다.

창졸간에 뒤통수 맞은 공주시와 국토부, 부랴부랴 보도자료를 뿌렸지만 ‘2등’이었다.

정 의원이 국토부에 힘을 썼다는건 잘 안다. 하지만 그만한 '숟가락'은 정 의원 말고도 부지기수가 얹었다.

한쪽에 확 쏠린 ‘공’. 정 의원의 선수치기에 공주시 공무원들은 서운함을 숨기지 않는다.

정 의원이 ‘공을 뺏은게 안되려면’ 이 사업이 행복한 결실을 얻는 그날까지 정치력을 발휘해 줘야 한다. 시민들은 공주를 사랑하는 정의원의 그런 모습을 소망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