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하고 노지·축산 등으로 스마트농업 확대

스마트팜 기술 적용한 충남 부여의 한 딸기농장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농림축산식품부가 미래형 농업 방식으로 주목받는 스마트농업을 확대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을 올해보다 53.1% 늘렸다.

농식품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등 스마트 농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2477억원을 편성했다고 3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시설 원예에 집중된 스마트팜을 노지와 축산 등 농업 전 분야로 확대하기 위해 내년에 관련 예산을 큰 폭으로 늘렸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스마트농업 정보기반(플랫폼)을 구축하고 스마트팜 정보통신기술(ICT) 기자재 국가표준을 확산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 첨단무인자동화 농업생산 시범단지를 조성하는 등 신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농식품부는 스마트팜을 확산하기 위해 2022년까지 경북 상주시, 전북 김제시, 경남 밀양시, 전남 고흥군 4곳에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ICT 기반 농산업 클러스터로 창업보육센터 등을 설치해 청년 전문인력 양성과 현장 농업인의 수요를 반영한 스마트팜 기자재·서비스 개발 및 실증을 추진한다.

농식품부는 또 노동집약적인 노지 재배 방식을 데이터 기반 영농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 사업을 확대하고 한우, 돼지 등 스마트 축산단지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윤동진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은 "스마트팜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발 빠르게 대처하지 않는다면 선진국과 스마트팜 기술 격차는 점차 벌어지게 될 것"이라며 "현장 농업인의 의견을 더욱 충실히 반영해 농가의 스마트팜 경쟁력 향상과 함께 스마트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