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가 오는 9월 11일까지 ‘온-프로젝트(On-Project)’를 선보인다.

온-프로젝트는 스튜디오출신 작가들의 최근 작업 경향을 조망하는 전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 전시는 그간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를 거쳐 간 작가들의 작업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토대로 다양하고 첨예하게 변화하는 현대미술의 흐름을 청주시민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에는 배정문(2기)·고경남(9기) 작가의 작품을 선보인다.

두 작가는 청주를 기반으로 작업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각각 입체·설치, 회화라는 현대미술의 주요 매체를 활용해서 자신의 작품세계를 확장, 실현하고 있는 작가들이다.

배 작가는 ‘자전적 기억(Autobiographical Memory)’이라는 주제의 전시를 보여준다.

그는 자신의 과거에서 비롯된 사건들의 주요 매개체인 소소한 사물을 오브제로 선택하고, 이를 개별 서사로서 무심히 나열하는 작업방식을 취한다. 그가 선택한 오브제들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되기보다 각각의 단편적인 서사를 강조하는 일종의 텍스트로써 작용한다. 이는 지극히 작가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사물 혹은 추억들로 설명되기보다 실존하는 인간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관람객과 공감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로 기능하기 위함이다.

고 작가는 ‘바람 불던 날(A Windy Day)’ 전시를 보여준다.

그동안 그가 보여준 일련의 회화작업은 사회구조 안에서 발생하는 사건의 이야기들을 동화적인 화면구성으로 보여주는 작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이번 온-프로젝트를 통해서 선보이는 이미지들의 공간구성은 일률적이고, 평면적으로 표현됐다. 작가는 무엇을 그린다는 느낌보다 유화물감이 주는 질감의 연구에 집중했는데 이는 오히려 작가가 그간 작업했던 동화적인 서사구조를 내포한 회화작업보다 동화적인 이미지로 나타난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