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철거 후 최근 다시 내걸어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현수막을 불법으로 게시했다가 철거 당한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이 또 다시 같은 장소에 현수막을 내걸어 공권력을 조롱하고 있다는 따가운 시선에 직면했다.

5일 청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월 일본의 경제전쟁 도발로 촉발된 일본 규탄 및 불매운동 독려 현수막(진보 진영)과 문재인 정권을 비난하는 현수막(보수 진영)이 충북도청 앞 도로 같은 장소 위·아래에 나란히 게시돼 있는 것을 양 진영간 충돌 우려와 미관상 좋지 않다는 여론에 따라 지난달 12일 강제 철거했다.

'충북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기념사업추진범도민위원회' 이름으로 충북도청 앞 도로에 내걸린 30여장의 현수막은 일본 규탄 및 일본 제품 불매를 독려하는 내용이었다.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는 등 시민들의 대일본 결기를 다지게 하는 내용들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그런데 이 현수막이 내걸린 지 며칠 지나지 않아 같은 장소에 보는 사람들의 눈을 의심케 하는 현수막 20여장이 등장했다.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이라는 단체가 내 건 현수막은 '문재인발 한·일 갈등, 국민만 죽어난다'는 등 정부와 대통령을 비난·비하·비아냥거리는 내용들로 가득찼다.

이에 청주시는 지난달 12일 양 진영 간 갈등과 충돌 등으로 인한 불상사를 차단하기 위해 양 쪽이 내 건 모든 현수막을 불법 게시물로 보고 철거를 단행했다.

하지만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자신들이 내건 현수막이 철거 된 지 채 한 달도 되기 전에 같은 장소에, 같은 디자인으로 정부를 비판하는 현수막 10여장을 기습적으로 내걸었다.

이를 본 시민들은 한결같이 공권력에 대한 도전이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시민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펴는 것은 뭐라 할 수 없지만, 청주시가 불법 현수막을 철거한 자리에 보란 듯이 똑같은 내용의 현수막을 내 건 것은 공권력을 우습게 보고 시민들마저 무시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시민 A(55)씨는 "그들의 주장이 옳고 그름을 떠나 공권력이 얼마나 땅에 떨어졌으면 저런 행동을 서슴지 않고 했겠느냐"며 "청주시는 공권력 회복을 위해서라도 저런 일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즉각 조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6일까지 철거를 완료해 시민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