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지난 7일 일본 수도 도쿄 도심에서 혐한(嫌韓) 감정을 부추기는 행태를 규탄하는 일본 시민들의 집회가 열려 눈길을 끌었다.

이날 고교.대학생.일반시민 등 300명은 혐한 감정을 조장하는 일부 매체의 태도를 규탄하면서 양국 시민사회의 연대를 촉구했다.

같은 날 오사카에서도 차별과 혐한을 우려하는 비슷한 집회가 열렸다.

일본 매체에서 잘 다루지 않아 널리 알려지지 않을 뿐 양심적인 시민과 지식인 사회의 아베 신조 총리 정부 비판은 계속되고 있다.

이들은 일본 기업이 중국 징용 피해자에게 금전을 지급한 사실을 거론하며 일방적인 해석과 태도로 한국을 공격하는 아베 정부의 폭주와 일부 극우 세력의 도발에 대해 경고의 목소리를 보내고 있다.

최근에는 양심적인 시민과 지식인의 주도로 펼쳐진 수출규제 철회 촉구 온라인 서명 운동에 1만명 가까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지난달 말 도쿄 한국 YMCA에서 오프라인 집회도 열고 한일 국민의 사이를 갈라놓고 대립시키려는 것을 그만둬야 한다며 아베 총리를 성토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한국에서 일본 여성이 폭행당한 사건을 거론하며 일본 남자도 한국 여성을 폭행해야 한다고 한 발언을 여과 없이 내보낸 방송사 앞에선 항의 집회가 열렸고 전쟁으로 독도를 되찾자는 망언을 한 중의원 의원에 대한 비판도 확산하고 있다.

특히 한국과 관련해 진정성 있는 목소리를 내온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 교수는 아베 총리의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는 정책'이 향하는 곳은 평화 국가 일본의 종말이라고 비판했다.

또 지난 5일 서울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는 일본 정부와 기업이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에 얽매이지 말고 해결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일본 원로 법조인의 고언도 나왔다.

일본 정부의 우경화 정책 속에서도 시민 사회의 양심을 보여주는 다양한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아베 총리는 한일 국민의 사이를 갈라놓고 대립시키려는 것을 당장 그만둬야 한다.

징용 배상 문제도 완전히 해결됐다고 주장만 할 게 아니라 원점으로 돌아가 다시 문제를 풀어야 한다.

전쟁 가해자 '무한책임론'을 아베 정부가 인정해야만 한일간 갈등의 실마리를 풀 수 있을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