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8일~10월 6일까지 9일간 부여군 구드래 일원에서 열려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 축제인 65회 백제문화제가 오는 28일~10월5일 성대한 막을 올린다. 행사주요 장면.

[동양일보 박유화 기자]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 축제인 65회 백제문화제가 오는 28일 성대한 막을 올린다.

이번 백제문화제는 ‘한류원조! 백제를 즐기다’라는 주제와 ‘백제의 의식주’란 부주제로 28일~10월 6일 9일간 부여 구드래 백마강 일원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올해 백제문화제는 공간구성과 콘텐츠에 새로운 변화를 도모한다. 고대왕국의 완벽한 도성 체계와 국제도시의 면모를 지녔던 백제왕도 사비의 역사적 위상을 재조명하기 위해 공간구성에 치중했다. 특히, 부여 백제문화제만의 특성을 살린 대표 콘텐츠 발굴과 주요 프로그램 강화로 축제 정체성 확립에 중점을 뒀다.  

또 백제각희(씨름)대회, 백제농악대회, 백제물레경연대회, 민속 연날리기, 그네타기 등 옛 프로그램의 부활로 축제 분위기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모든 연령층이 함께하는 참여형 콘텐츠 개발로 관람형에서 참여형 축제로 새롭게 변모하는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개막 첫날인 28일은 백제성왕 사비천도! 사비대연회, 개막 축하공연·불꽃놀이 등 대백제의 부활을 알리는 개막식이 성대하게 열린다. 백제문화제의 시원인 수륙재의 역사와 의미를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는 공연·참여형 행사로 ‘다시보는 1955 부여 수륙재’ 수상 프로그램도 백마강 일원에서 진행된다.

백제 역사와 함께 즐기는 축제를 기본방향으로 진취적 역사, 창조적 문화, 흥미와 재미를 구현할 해상왕국 구드래 국제교역항 코너에는 전통음식과 체험장을 운영하고 관람객과 소통할 수 있는 각종공연과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상권 활성화를 위해 부여시내 ~ 구드래 주행사장 백제의 의식주를 보고 즐길 수 있는 야간경관조명 나들이 구간을 조성한다., 백제 사비도성을 RPG 게임으로 구현하여 관광객들이 게임을 진행하면서 주제성을 담은 콘텐츠를 배치해 오감으로 즐기는 백제문화제를 실현하는데 집중했다.

백제시대 왕의 행차를 재현한 사비 백제왕 나들이!, 부모 자녀가 함께하는 수능 대박 백제힐링투어! 프로그램은 백제의 흥과 멋을 즐기며 과거와 현재 미래를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백제사비천도! 사비대연회는 65회 백제문화제의 첫 포문을 여는 행사다, 사비천도 1481주년을 맞아 전체 관람객들이  함께 참여하는 흥겨운 한마당 잔치로 꾸며진다. 백제 성왕의 사비천도 행렬 퍼포먼스와 만복을 상징하는 사비떡 나눔행사는 관광객과 함께 호흡하는 가장 기억에 남을 축제의 장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백제문화제는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왜곡하지 않고 고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바르게 전달해야할 책무가 있다”고 강조하고 “백제문화제 하면 생각나는 대표 프로그램 발굴 및 정체성 확립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여 박유화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