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6개월 만의 성과, 오는 10월부터 전자화폐 발행

제천시가 지난 3월에 판매 개시한 제천화폐 ‘모아’의 현금 판매액이 100억원을 돌파했다. 사진은 제천화폐 ‘모아’상품권 디자인.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제천시가 지난 3월에 판매 개시한 제천화폐 ‘모아’의 현금 판매액이 100억원을 돌파했다.

시에 따르면 제천화폐 ‘모아’가 올해 3월 4일 발행을 시작해 발행액(130억 원) 대비 현금 판매액이 105억원을 넘어섰다.

최근 중앙정부(행안부)의 적극적인 지역화폐의 도입 시행 권장 및 지원(발행액의 4% 할인액 지원)으로 전국의 177개 전국 지자체가 지역화폐를 발행 판매를 개시한 가운데 제천시는 판매개시 6개월 여 만에 이 같은 성과를 이뤄 지역화폐 도입이 성공한 사례로 급부상하고 있다.

시는 화폐 발행개시 이후에도 현금 1만원 크기의 5만원권을 전국 최초 발행하며 사용자들의 화폐 휴대와 사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소상공인 가맹점들이 당일 환전을 할 수 있도록 환전체제를 변경하는 등 사용자와 가맹점 모두를 위한 유연성 있는 세부 제도 변경을 쾌속 판매행진의 요인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 시는 오는 10월부터 젊은 층의 수요에 대응하고자 전자화폐 ‘모바일 모아’ 20억원의 발행 추진에 들어갔으며, 지류형 화폐 50억원도 추가 발행할 예정으로 9월 중에는 올해 전체 목표액 200억원이 발행된다.

아울러 시는 오는 10월 3일 개천절 동문시장에서 개최되는 ‘꼬맥 거리 개장식’에 맞춰 ‘2020 제천화폐 500억원 달성 비전 선포식’을 가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 지역화폐 구입 할인율인 4%에서 2%상향된 6%할인의 시행을 추진하고 있다”며 “모바일 모아가 발행 시작되는 10월부터는 지류형 및 모바일 모아 모두 6% 할인된 금액으로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